2020/03 5

PM으로 일 하는데 큰 자산이 되어준 경험과 학습과정

학부생 스타트업 대표에서 보안회사, 결제회사를 거쳐 핀테크 회사로 이직하고 1년 6개월이 지났는데요. 가끔 후배들이 핀테크 회사에서 일하기 위해서 제가 어떤 것을 준비했는지 궁금해하는 경우가 종종 있더라구요. 사실 핀테크 회사에서 일하기 위해서 준비했다기 보다는 PM으로 일하기 위해서 열심히 살았다고 하는 것이 맞을 것 같습니다. 왜냐하면 특별한 이유가 있었던 것은 아니고 단지 누구보다 Product Management라는 업무를 잘 수행해내는 PM이 되고 싶다는 생각뿐이었습니다. 다른 개발자나 디자이너 분들이 ‘아 저 PM이랑 일해보고 싶다.! 저 PM이면 이 프로덕트를 지금보다 더 잘 만들 수 있을 갓 같은데.?’라는 느낌을 주고 싶었던 것 같아요. 후배들이 어떻게 커리어를 관리했는지 궁금해하는 경우..

PM을 부탁해 2020.03.31

코로나가 무서운 이유

토요일 밤 꽤 늦은 시간이었습니다. 지하철을 타고 집에 가는 중이었는데요. 옆 자리에 50-60대 아저씨께서 앉으셨어요. 딸과 통화하는 내용이 들렸는데, 집 가다가 눈물이 그렁그렁 ㅠㅠ 길에서 눈물 터질 뻔했네요 흑흑 “딸~ 이제 아빠가 5만원씩 못 줘~!” “응 괜찮아 아빠~!” “아빠 오늘까지만 일하고 내일부터는 집에서 쉬기로 했어~!” “응 괜찮아 아빠~! 그 동안 일 많이 했잖아~!” “딸 사랑해~!” “응 나도 사랑해~!” (그 동안 고생 너무 많으셨어요~!) 코로나가 무서운 이유는 코로나에 걸려서 아프고 경우에 따라 목숨까지도 빼앗는 것 뿐만 아니라 개인/공동체의 삶을 지탱하는 생산수단을 굉장히 합법적으로 하루 아침에 빼앗을 수 있기 때문인 것 같습니다. 요즘 많은 사람들이 건물주가 되고 싶고..

이태원 클라쓰 (3) - 스타트업 할 때 알아야 할 것 - 업계성장

지난 포스팅에 이어서 "이태원 클라쓰"로 학습하는 스타트업 할 때 알아야 할 것 세 번째 포스팅입니다. ㅋㅋㅋ 이제 벌써 막바지에 왔다고 생각하니 너무 아쉽네요. 오늘(03/20) 포스팅의 주제는 회사의 성장과 시장(업계)의 성장입니다. 사실 스타트업 팀 초기에는 시장이 없을 수가 있습니다. 왜냐면 많은 스타트업들이 시장을 만들면서 성장해야 하기 때문이죠. 그래서 이 단계에서 회사는 성장하지만 업계 자체가 아직 세상에 나올 준비가 안되어 있을 수도 있고요. 그래서 선도기업들은 회사를 성장시키는 동시에 업계(시장)까지 성장시키면서 나아가야 하는 경우가 종종 생깁니다. 예를 들어 에어비앤비가 공유숙박이라는 새로운 시장을 선도하면서 성장했을 거고요. 우버와 공유차량 간의 관계도 그렇고요. 한국에서도 토스 같은..

이태원 클라쓰 (2) - 스타트업 할 때 알아야 할 것 - 의사결정

지난 포스팅에 이어서 "이태원 클라쓰"로 학습하는 스타트업 할 때 알아야 할 것 두 번째 포스팅입니다. ㅋㅋㅋ 사실 처음에는 이렇게 진지하게 작성할 생각이 없었는데요. 글을 작성하다 보니 점점 진지해지네요. 오늘(03/16) 포스팅의 주제는 의사결정입니다. 사실 스타트업 팀 초기에 굉장히 많은 의사결정 과정이 필요한데요. 예를 들면 지난 포스팅에서도 나왔던 회사명을 정한다거나 하는 등등 굉장히 많은 것들을 결정해야 하죠. 그런데 이 때 대표와 나머지 창업멤버 간의 생각이 다를 수가 있습니다. 사실 거의 대부분이 다르더라구요. ㅎㅎㅎ 그러면 이러한 과정에서 보통 어떤 방법이 바람직한 방법일까요? 라고 했을 때, 정답은 물론 없을 것 같아요. "치열한 논의 과정을 통해 합의를 도출한다."는 굉장히 순수한 의..

이태원 클라쓰 (1) - 스타트업 할 때 알아야 할 것 - 회사명

주변에서 이태원 클라쓰가 하도 재밌다고 해서 지난주부터 정주행을 해봤는데요. 완전! 스타트업 드라마예요!!! 대박!!! 너무 재밌고 배울점이 많네요. ㅋㅋㅋ 2013~2015년 스타트업 시절도 떠오르고 너무 공감되는 내용이 많더라구요. 드라마를 넘어서 실제 스타트업에서 일하시는 분들도 한 번 생각해볼 이야기들이 많습니다. 아직 안 보셨다면 고고 강추~! 드라마죠. 오늘(03/15) 포스팅은 회사를 만들 때 가장 중요한 것 중의 하나인 "회사명 만들기"에 대한 글입니다. 회사를 만든다는 것의 실질적인 절차가 "사업자등록" 후 "사업자등록증"을 받는 것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이 사업자등록을 할 때 가장 필요한 것이 무엇일까요? ㅎㅎ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제일 중요한 것 중의 하나가 바로 회사명을 짓는 일입니..

반응형